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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이야기

르네상스 미술(1) - 다시 인간으로

르네상스라는 말은 부활하는 것을 의미하며 예술가가 고전세계의 예술과 철학을 재발견할 때를 의미합니다. 최근의 연구는 과거 고전시대의 재발견 시대를 나아가려 하고 있습니다. 초기 르네상스의 예로서는 카롤링기때의 르네상스나 12세기의 르네상스가 있습니다 .그 후, 대규모 르네상스가 행해졌습니다. 14, 16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중요성은 서양미술사상 여전히 큰 사실입니다. 전성기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끝인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레오나르도 다빈치등이 그들의 작품에 매달렸습니다. 르네상스는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북유럽으로도 확산되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르네상스가 시작된 이유는 정치 정세에 있습니다. 당시 이탈리아는 다른 유럽 여러 나라와 같은 군주제나 봉건주의가 아니라 공화제의 도시국가였습니다. 도시는 젠트리가 서로 경쟁적으로 무역함에 따라 피렌체의 메디치 가문과 같은 유 복한 지지자가 출현하였습니다. 이러한 은행가들과 사업가들은 예술가와 시인을 후원하고 새로운 작품을 주문하였습니다.

이 르네상스 시대의 근본원리는 인본주의입니다. 인본주의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기초인 휴머니즘이란 말 그대로 고전미술과 문학을 연구하는 인문학을 의미합니다.

 고전작품들의 연구는 지적 세계관의 중심인 신이 아니라 자기 ㅅ자신이 생각하도록 사람들에게 촉구해왔습니다. 고전문학에서는 권위를 의심하는 회의 전통을 볼 수 있는 플라톤의 <에우티프론>에서는 심지어 신이 선한지에 대한 소크라테스 같은 철학자들이 의문까지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르네상스기의 학자들은 인간이 신으로부터 독립하여 생각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고전시대에 대한 관심의 재연은 본질적으로 고전 아테네 정신의 부활이었습니다. 아테네의 정신에 근거하여 학자와 시민은 많은 것을 복습하는 모든것에 관심을 갖고 자유였습니다. 마음은 종교적 교의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배우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인간의 사고를 믿는 것이 독립된 과학 연구를 장려하였습니다. 이것이 흥미로운 신발견으로 이어져 의학이 진보한 1450년, 요하네스 구텐베르크가 독일에서 인쇄기를 발명하여 자동 인쇄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전쟁으 ㅣ성질을 바꾼 화약도 발명되었습니다. 세계 탐험이 시작된 것은 이때였습니다. 제노바 출신의 선원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서쪽으로 항해하려고 하여 죽국과 인도로의 고속 무역 루트를 찾아 1492년에 아메리카 대륙을 횡단하였습니다.

 르네상스 말기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돌지 않아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될 수 없음을 증명한 자기 개량 망원경이었습니다 .그것은 신의 걸작인 인간이 신성한 우주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는 교회의 견해를 뒤집는 사건이었습니다.

 르네상스 말기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돌지 않아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될 수 없음을 증명한 자기 개량 망원경이었습니다. 그것은 신의 걸작인 인간이 신성한 우주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는 교회의 견해를 뒤비는 사건이었습니다.

 이처럼 르네상스는 '인간'에 집중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이전에 다뤘던 중세미술과 가장 큰 차이가 예술의 목적이 신에서 인간으로 향했다는 것입니다.